본문 바로가기
소소한 정보

겨울철의 별자리 (오리온자리, 황소자리, 쌍둥이자리, 큰개자리, 작은개자리)

by Ki-o 2022. 12. 5.
반응형

겨울철의 별자리는 일반적으로 북반구의 밤하늘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별자리를 의미합니다.

오리온자리, 황소자리, 쌍둥이자리, 큰개자리와 작은개자리 등이 있습니다.

 

겨울철의 별자리는 왜 더 초롱초롱하게 빛날까?

별 보기 좋은 계절이 다가왔습니다. 별은 겨울에 더 또렷하게 보입니다. 날씨가 차고 건조할수록 대기가 투명해지기 때문입니다. 겨울밤의 별은 ‘오리온자리’만 알아둬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.

 

별자리가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이유는 지구가 태양 주위를 공전하기 때문입니다. 이 과정에서 지구의 위치도 이동하기 때문에 별자리 위치가 달라지고, 계절에 따라 보이는 별자리 역시 달라집니다.

그래서 같은 날에도 초저녁과 새벽에 보이는 별자리의 위치와 모습이 다릅니다.

계절 별자리는 각 계절마다 저녁 9시쯤 남쪽 하늘에서 가장 잘 보이는 별자리를 말합니다.


오리온자리

오리온 자리는 천구의 적도에 걸쳐 있는 눈에 띄는 큰 별자리로, 겨울의 저녁 하늘에서 주로 보입니다.

그 명칭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사냥꾼인 오리온에 기원합니다.

동아시아의 별자리에서는 자수, 삼수, 삼수의 '벌', 필수의 '삼기' 별자리에 해당됩니다.

사다리꼴 안의 나란히 늘어선 밝은 세 별 민타카, 알니탁, 알닐람은 '오리온자리 허리띠'(Orion's Belt)라고 불립니다.

민간에서는 이들을 '삼태성(三太星)'으로 부르기도 하지만, 이는 북두칠성 머릿쪽에 위치한 '삼태성(三台星)' 별자리와는 다릅니다.


황소자리

황소자리(라틴어: Taurus 타우루스[*])는 오리온 자리의 북서쪽에 놓인 별자리로, 황도 12궁에 속합니다.

황소자리는 우측에서 오리온자리를 향해 뿔을 내미는 황소의 앞부분의 모습이 그려집니다.
동아시아의 별자리에서는 백호의 필수와 묘수에 해당됩니다.
한 해를 시작하는 첫 초저녁이 이 황소자리를 보면서 시작된다고 합니다.


쌍둥이자리

쌍둥이자리(라틴어: Gemini 게미니[*])는 오리온자리의 북서쪽에 있는 별자리로, 황도12궁의 하나입니다.

겨울의 저녁 하늘에 잘 보인다. 제미니 계획(Gemini program)의 명칭이 여기에서 유래되었습니다.
황도12궁 중 가장 북쪽에 있습니다. 태양이 쌍둥이자리에 위치하면 절기상으로 하지(夏至)가 됩니다.
동아시아의 별자리에서는 정수(井宿)와 그에 속한 북하, 오제후, 천준 별자리에 해당됩니다.


큰개자리

큰개자리(Canis Major [ˌkeɪnɪs ˈmeɪdʒɚ], Great Dog)는 천구의 남반구에 있는 별자리로,

겨울철 저녁 하늘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.

 

사냥꾼 오리온을 따라다니는 두 마리의 개 중 하나를 나타내는 이 별자리는 하늘에서 가장 밝은 별인 시리우스를 포함합니다. 시리우스는 베텔게우스, 프로키온과 함께 북쪽 하늘에 겨울의 대삼각형을 만듭니다.


작은개자리

작은개자리(Canis Minor)는 북쪽 하늘의 작은 별자리입니다.

이 별자리는 오리온자리를 따르는 두 마리의 개 중 하나입니다.

동아시아의 별자리에서는 정수의 '남하(南河,남쪽 강)'에 해당됩니다.

반응형

댓글